본문 바로가기
경제

조조할인, 단골 할인이 있는 이유(feat. 독점시장)

by ☜▥′☠ʚဝိူɞ✸ℭ 2023. 3. 14.

자연적으로 독점이 생기는 원인

  • 규모의 경제나 범위의 경제에서
    -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비용이 계속 감소할 경우 한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독점이 생김

    - 시장규모가 작은 후진국일수록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독점 채택
  • 특허권으로 독점이 형성
  • 무기, 비철 금속으로 방위산업은 국방, 안보 상의 문제로 독점 형성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독점 기업

  • 독점은 하나의 기업만 있기 때문에 그 기업이 생산하는 물량이 곧 시장이 된다. 독점 기업이 왕인 것이다.
  • 독점기업은 시장 가격에 따라 공급량을 늘이거나 줄이지 않는다. 자기 마음대로 늘렸다 줄였다 한다.
  • 따라서 독점 기업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공급곡선은 아무 의미가 없다. 수요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 그래서 다른 기업의 진입이 없을 때까지 독점기업의 이윤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공급량이 늘어나지 않으면 가격도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 기업의 자유를 최대로 보장하는 미국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MS)의 영업활동을 감시, 제한하는 이유도 독점에 있다고 한다.

 

독점의 손실

독점일 때에는 완전 경쟁일 때의 생산량보다 줄어들어서 사회적 손실이 발생한다.

 

독점 기업의 가격 차별 - 조조할인, 단골할인 등등

만약 기업이 조조할인이나 시간대에 따른 가격할인, 쿠폰 할인을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가격 차별을 하는 것은 독(과)점 행위이다. 이것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용지역, 이용 고객, 이용 상품에 대해 독점적인 지배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시간에 오는 고객, 단골로 이용하는 고객, 쿠폰을 이용하는 고객 등으로 시장을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시장을 세분화하여 가격을 다르게 매김으로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물건을 살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보통가격, 할인해 주면 사겠다는 사람에게는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사게 만들면 기업은 모든 사람에게 물건을 팔아 이익을 남길 수 있다. (완전 경쟁일 때의 판매량과 가격까지 맞춘다.)

 

이때 독점일 때의 사회적 손실도 사라지게 된다. 

댓글